KSAG UNIVERSITY OF MICHICAN LOGO
로그인 회원 가입
 
장정미 헤어
HELLOMED Clinic 의원
TOTORO / 만나
시카고 현대운송
Truedime Insurance
1. 자동차 기본 상식

1) 차량 등록

등록이 되지 않은 차는 공로에서 운행, 주차 혹은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Secretary of State (SOS) 에 반드시 등록하여야 합니다다. 새 차를 사는 경우 자동차 딜러가 Secretary of State에 판매 보고를 하는 동시에 차 등록 및 소유권의 신청서를 작성해 주며 이 때 등록비를 함께 지불하게 됩니다. 그리고 차 앞쪽 유리 구석에 판매직 사본이 붙여지게 됩니다.

2) 소유권 증서 (Pink Slip, Title)

Secretary of State는 등록을 받으면 소유권 증서를 법적 소유자에게 발행하며 등록증을 차 소유자에게 발행해 줍니다. 법적 소유자가 없을 경우에는 두 가지 다 차 소유자에게 줍니다. 이 때 법적 소유자란, 차를 월부로 살 때 돈을 대부해 준 은행 또는 금융기관을 의미합니다.

3) 번호판 (Plate Number)

미시간 번호판은 뒤에만 붙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번호판을 개인이 원하는 숫자 또는 문자로 달고자 할 때는 2 - 7개 사이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단, 공로상을 다니기에 부적당하거나 이미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거부될 수 있습니다. 번호판의 디자인 또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번호판 종류에 따라 가격은 각기 다르나 약 $ 20 - 30 정도 들며 매년 추가로 $ 10- 25씩 더 내게 됩니다. 번호판 가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ichigan Fee Calculator: http://services.sos.state.mi.us/platefee/

4) 자동차 등록증 (스티커, Registration Sticker)

번호판 오른쪽 위 모서리에 붙이게 되어 있는 이 스티커는 매년 갱신되며 반드시 붙여야 합니다. 자동차 등록 갱신은 매년 자신의 생일이 있는 달에 하여야 합니다. 또한 스티커와 함께 배달되는 자동차 등록증은 보험 증서와 함께 차내에 항시 휴대하고 다녀야 합니다.

       등록증 갱신

Secretary of State으로부터 오는 갱신 통지서에 명시된 수수료를 개인 Check나 Money Order 또는 Credit Card를 이용하여 필요한 사항을 기입해 동봉해 보내면 됩니다. Secretary of State에서는 카드의 한 쪽과 등록필 증(Sticker)을 보내주며, 그것이 바로 해당 연도의 등록증(1년간)입니다. 인터넷을 통해서도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고, Secretary of State에 직접 가서 갱신해도 되며(단, 방문시 신용카드 결제시 추가 요금이 발생하니 주의), 주소 변경 등으로 해서 갱신 신청서를 우편으로 받지 못했다 하더라도 반드시 본인이 확인하여 등록 마감일을 지나쳐 버리지 말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5) 운전 면허증

운전 면허증은 운전 면허증의 좌측 상단에 명시된 연도의 생일까지 유효합니다. 시효 만료 약 2개월 전에 Secretary of State로부터 갱신 통지서가 오면 이 통지서가 신청서로 사용되므로 Secretary of State에 제출하면 됩니다. 주의할 사항은 교통 위반으로 인한 벌금이나 법원 출두 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갱신 신청 시 Secretary of State가 운전 면허의 허가를 보류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벌금과 법원 출두 명령은 귀찮더라도 제때에 꼭 이행하여야 합니다.

       운전 면허증 분실 혹은 파손 시

직접 Secretary of State로 가서 수수료를 지불하고 면허 재발급을 받습니다. 신청 직후에는 임시 면허증을 발급 받고, 실제 면허증은 2 - 3주 후에 우송됩니다. 면허증 재발급 후에는 기존의 면허증은 무효화 되기 때문에, 분실한 기존의 면허증을 찾으셨을 경우 개인정보 도용에 사용되지 않도록 파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소 이전 시

Secretary of State로 직접 가거나 전화 혹은 편지로 10일 이내에 꼭 통지하여야 합니다.

       이름 개명 시

결혼이나 기타 사유로 이름이 바뀌면 면허증을 갖고 직접 Secretary of State로 가서 새로운 면허증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사진 촬영도 다시 하게 되며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Last edited on 7/11/2015

Copyright @ Korean Student Association Graduate / ksag.web@umich.edu